2024경남관광박람회 2024.3.21(목) ~ 3.25(토), 창원컨벤션센터

커뮤니티 관광이슈

[김해]김해문화재단,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상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479회 작성일 20-02-21 09:32

본문

김해문화재단,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상

2013년부터 6년간 주관기관으로 문화다양성 프로그램 성과에 높은 평가받아


‘종로난장’ 공연 모습 (사진=김해문화재단 제공)

(재)김해문화재단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관한 ‘2019 문화다양성 확산을 위한 무지개다리사업’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상은 지난 2016년에 이어 두 번째 수상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012년부터 문화 다양성 정책 일환으로 '무지개다리 사업'을 추진했다. 선(先)주민과 이주민, 장애인과 비장애인, 청년 세대와 노인 세대, 여성과 남성 등 여러 주체 간 교류를 확대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해 문화 다양성을 확산하는 데 목표를 둔다. 지금까지 27개 기관이 사업에 참여했다.

김해문화재단은 6년간 무지개다리사업의 주관기관으로 지난해는 ‘문화공존 김해: 다양성을 그리다’를 주제로 사업을 펼쳤다. 특히 지역의 사회통합과 문화다양성 가치 확산을 위한 지역 내 단체들과의 네트워크 형성을 통하여 문화공동체 구축에 중심 역할을 담당해 왔다.

김해는 지난해 9월 20일 ‘문화다양성의 보호와 증진에 관한 조례’를 경남지역에서 최초로 시행했으며 재단은 이에 근거해 김해시민 420명을 대상으로 ‘김해시 문화다양성 인식 조사’를 실시해 78%의 긍정적인 인식도를 확인하기도 했다.

또한 ‘기반구축’, ‘가치발굴’, ‘가치확산’ 등 3가지 중점 전략을 중심으로 차별 및 혐오단어들을 찾고 인식개선을 위한 책을 펴낸 ‘말모이 프로그램’, 강좌와 연구를 통한 다양성 증진을 도모한 ‘단비’, 세계 음식으로 문화를 소통하는 ‘소소한 식탁’, 시각장애인과 북한이탈주민들의 창작시에 음악을 더한 축제인 ‘창작시 음악축제’ 등 총 11개 프로그램을 한 해 동안 운영하며 문화다양성 정착을 위한 노력을 펼쳐왔다.

재단 문화정책팀 관계자는 “이번 우수기관 선정은 김해의 문화다양성 확산이라는 목표로 많은 조력자, 활동가들과 함께 한해를 달려왔고 이러한 아낌없는 지지와 참여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라며 “문화다양성과 실제 시민의 삶 사이의 간극을 좁히고 다양한 세대와 집단 간의 이해도를 높여 포용성 있는 김해가 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방안을 고민하고 실행에 옮기는 것이 다음 과제”라고 밝혔다.

창원 여좌천

창원문화관광 바로가기

진주 촉석루

진주문화관광 바로가기

통영 소매물도

통영문화관광 바로가기

사천 실안낙조

사천문화관광 바로가기

김해 대성동고분군

김해문화관광 바로가기

밀양 백중놀이

밀양문화관광 바로가기

거제 정글돔

거제문화관광 바로가기

양산 통도사

양산문화관광 바로가기

의령 한우산

의령문화관광 바로가기

함안 무진정 낙화놀이

함안문화관광 바로가기

창녕 남지유채꽃축제

창녕문화관광 바로가기

고성 상족암

고성문화관광 바로가기

남해 보리암

남해문화관광 바로가기

하동 최참판댁

하동문화관광 바로가기

산청 황매산

산청문화관광 바로가기

함양 장터목

함양문화관광 바로가기

거창 무룡산

거창문화관광 바로가기

합천 합천영상테마파크

합천문화관광 바로가기

진주 김시민대교

진주관광 바로가기

통영 통영대교

UTOUR 통영관광 바로가기

고성 상족암

고성군문화관광 바로가기

창녕 만년교

창녕군 바로가기

함안 낙화놀이

함안문화관광 바로가기

밀양 표충사

밀양문화관광 바로가기

남해 스카이워크

남해문화관광 바로가기

양산 통도사

양산문화관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