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경남관광박람회 2024.3.21(목) ~ 3.25(토), 창원컨벤션센터

커뮤니티 관광이슈

[김해] 김해시, 문체부 지정 경남·가야문화권 최초 법정 문화도시 선정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835회 작성일 21-01-12 12:45

본문

2025년까지 200억원 투입해 도시 문화 전환


김해시가 경남도내를 넘어 가야문화권 최초의 법정 문화도시로 선정됐다. 사진은 지난해 7월 문화도시 행정협의체 발족식 모습. © 뉴스1

경남 김해시가 경남도내를 넘어 가야문화권 최초의 법정 문화도시로 선정됐다.

7일 김해시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문화도시심의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총 12곳의 예비문화도시 중 김해를 포함한 5개 지자체(김해시·춘천시·강릉시·전북 완주군·인천 부평구)를 제2차 법정 문화도시로 최종 지정·발표했다.

문화도시 조성사업은 문화를 통해 지역발전의 새로운 동력을 이끌어내는 현 정부 최대 규모의 지역문화진흥사업으로서 지난해 처음으로 7개 도시를 지정하며 본격적 지역문화시대의 개막을 알린 바 있다.

지난해 도전에 실패했던 김해시는 이번 지정 성공을 통해 경남 최초, 가야문화권 최초, 역사전통 중심형 최초의 법정 문화도시라는 3대 타이틀을 동시에 거머쥐었다.

문체부는 예비사업 추진 과정 및 결과, 예비사업과 본 사업의 촘촘한 연결 구조, 행‧재정적 추진 기반 확보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2차 법정 문화도시를 지정했다.

김해시는 문화도시 추진 필요성 및 방향의 적정성, 조성계획의 타당성, 문화도시 실현 가능성, 지자체 간 관련 사업 간 연계와 협업 등 주요 평가 항목에서 고루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가야에 기초한 도시 고유의 역사문화적 유산을 활용해 역사의 현재화를 시도하겠다는 전략이 주효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역사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통해 역사가 도시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작동할 수 있는 구조를 마련해 사업의 지속가능성 측면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밖에도 도시재생사업과의 연계 및 협업, 문화 공간들 간의 유기적 네트워킹, 가상현실 기술을 통한 도시 전체의 박물관화 등 도시 전역을 정교하게 잇는 연결성 측면에서도 참신하다는 평가를 이끌어냈다.


김해시가 경남도내를 넘어 가야문화권 최초의 법정 문화도시로 선정됐다. 사진은 지난해 김해문화도시 포럼 행사 모습. © 뉴스1

이번 선정을 통해 김해시는 가야문화권 대표 문화도시로 거듭나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올해부터 2025년까지 5년간 최대 200억원(국비 100억원, 지방비 1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고 도시 문화 전환을 위한 가시적 성과를 마련할 전망이다.

김해시민들을 비롯해 지역문화예술인들의 반응도 뜨겁다. 지정에 대한 축하는 물론 앞으로 펼쳐질 문화도시 사업에 대한 기대도 높아지는 등 지역 문화 발전에 새로운 전기가 마련됐다는 기대감도 나온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문화도시 지정을 통해 도시의 색채를 바꾸겠다는 시민들과의 약속이 지켜져서 다행스럽고 기쁘게 생각한다”며 “문화도시 지정도 중요하지만 진정한 문화도시를 만들어나가는 것은 바로 지금부터인 만큼 시민들과 함께 문화를 통한 새로운 김해를 그려가겠다”고 말했다.




창원 여좌천

창원문화관광 바로가기

진주 촉석루

진주문화관광 바로가기

통영 소매물도

통영문화관광 바로가기

사천 실안낙조

사천문화관광 바로가기

김해 대성동고분군

김해문화관광 바로가기

밀양 백중놀이

밀양문화관광 바로가기

거제 정글돔

거제문화관광 바로가기

양산 통도사

양산문화관광 바로가기

의령 한우산

의령문화관광 바로가기

함안 무진정 낙화놀이

함안문화관광 바로가기

창녕 남지유채꽃축제

창녕문화관광 바로가기

고성 상족암

고성문화관광 바로가기

남해 보리암

남해문화관광 바로가기

하동 최참판댁

하동문화관광 바로가기

산청 황매산

산청문화관광 바로가기

함양 장터목

함양문화관광 바로가기

거창 무룡산

거창문화관광 바로가기

합천 합천영상테마파크

합천문화관광 바로가기

진주 김시민대교

진주관광 바로가기

통영 통영대교

UTOUR 통영관광 바로가기

고성 상족암

고성군문화관광 바로가기

창녕 만년교

창녕군 바로가기

함안 낙화놀이

함안문화관광 바로가기

밀양 표충사

밀양문화관광 바로가기

남해 스카이워크

남해문화관광 바로가기

양산 통도사

양산문화관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