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경남관광박람회 2024.3.21(목) ~ 3.25(토), 창원컨벤션센터

커뮤니티 관광이슈

[진주] 부자들의 집성촌인 진주시 지수면 승산마을 스마트 관광 콘텐츠 제작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196회 작성일 22-04-27 09:16

본문


 울산·경남지역혁신플랫폼 문화지도 프로젝트팀 서비스

'노블레스 오블리주' 관점서 스토리텔링한 영상물 제작 


경남 지역 대학(원)생들이 대기업 창업가를 배출한 진주시 지수면 승산마을 스마트 관광 콘텐츠를 제작해 눈길을 끈다.

승산마을 관광 콘텐츠 연계도. 경상국립대 제공

울산·경남지역혁신플랫폼 스마트공동체사업단 문화지도 프로젝트팀(이하 프로젝트팀)은 승산마을과 지수초등 출신 기업가들의 스토리를 발굴해 로고Q·동영상·문화지도를 활용해 스마트 관광 콘텐츠를 제작했다고 26일 밝혔다.

프로젝트팀은 스마트공동체사업단이 주관하는 ‘2022년도 학생 주도-지역사회 협력 스마트공동체 문화·예술사업’에 선정돼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각종 지원을 받았다.

프로젝트팀은 27일 진주시 지수면 승산마을 지수권역 활성화센터에서 ‘로고Q와 함께하는 승산마을 스토리 여행’이라는 제목으로 성과공유회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프로젝트팀은 유해정 책임교수(스마트공동체사업단)와 김덕현(경상국립대 경영정보학과 박사 수료), 박가영(경상국립대 문화융복합학과 박사 수료), 김현조(경남대 토목안전공학과 학부생) 씨로 구성돼 지난 2월부터 4월까지 90일간 활동했다.

프로젝트팀은 지역 주민, 승산마을보존회, 지수초등학교 총동문회, 진주시청 관계자 등의 인터뷰, 연구·조사 등을 통해 승산마을의 새로운 이야깃거리를 발굴했다.

또 승산마을이 단순한 ‘부자들의 집성촌’이 아니라 구휼과 일신학당(현 진주여고) 설립, 독립운동 자금 지원, 도서관·체육관 기증과 같은 사회적 책임을 다한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실천 현장임을 밝혀냈다.

이에 부자마을에서 대한민국 기업가정신의 산실로 재부상하는 승산마을의 가치를 ESG(친환경, 사회적 책임 경영, 지배구조 개선) 경영의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게 됐다.

프로젝트팀은 새롭게 확인한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관점에서 각 인물과 장소의 새로운 스토리텔링을 구성해 영상물을 10개 제작했다. 또 각 인물과 장소의 의미와 상징성을 예술적으로 디자인한 로고Q(LogoQ)를 만들었다.

로고Q는 흑백 일색이던 정보무늬(QR코드)를 일러스트 등을 통해 독창적으로 디자인한 것으로, 이들이 만든 로고Q를 스캔하면 10개의 영상물로 연결된다.

방문객은 온·오프라인으로 연계해 학생들이 만든 문화지도를 통해 관광 장소 10곳과 그에 얽힌 이야기, 로고Q를 손쉽게 만나볼 수 있다.


(기사원문 링크첨부)

창원 여좌천

창원문화관광 바로가기

진주 촉석루

진주문화관광 바로가기

통영 소매물도

통영문화관광 바로가기

사천 실안낙조

사천문화관광 바로가기

김해 대성동고분군

김해문화관광 바로가기

밀양 백중놀이

밀양문화관광 바로가기

거제 정글돔

거제문화관광 바로가기

양산 통도사

양산문화관광 바로가기

의령 한우산

의령문화관광 바로가기

함안 무진정 낙화놀이

함안문화관광 바로가기

창녕 남지유채꽃축제

창녕문화관광 바로가기

고성 상족암

고성문화관광 바로가기

남해 보리암

남해문화관광 바로가기

하동 최참판댁

하동문화관광 바로가기

산청 황매산

산청문화관광 바로가기

함양 장터목

함양문화관광 바로가기

거창 무룡산

거창문화관광 바로가기

합천 합천영상테마파크

합천문화관광 바로가기

진주 김시민대교

진주관광 바로가기

통영 통영대교

UTOUR 통영관광 바로가기

고성 상족암

고성군문화관광 바로가기

창녕 만년교

창녕군 바로가기

함안 낙화놀이

함안문화관광 바로가기

밀양 표충사

밀양문화관광 바로가기

남해 스카이워크

남해문화관광 바로가기

양산 통도사

양산문화관광 바로가기